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광고요금제에 대한 궁금증 해결

by 돈백과 2022. 11. 6.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 넷플릭스가 드디어 한국에서도 22년 11월 3일부터 광고 요금제를 시작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광고형 베이식 멤버십'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Basic with ads'라고 불립니다. 요즘 물가 부담 때문에 콘텐츠 구독을 해지할까 고민이 많이 되는 시기인데요. 업계에서도 이런 분위기를 빠르게 인식해서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는 요금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보는 것 때문에 조금 망설여지는 분들께 과연 넷플릭스 광고요금제가 어떤 것인지 꼼꼼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홈페이지)

1.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가격

 

넷플릭스 요금제는 기존에 베이식, 스탠더드, 프리미엄 3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여기에 광고형 베이식이 추가가 되었는데요. 가격은 월 5,5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참고로 베이식은 동시접속 1인 제한으로 가격은 월 9,500원, 스탠더드는 동시접속 2인 제한으로 월 13,500원, 프리미엄은 동시접속 4인 제한으로 월 17,000원입니다. 광고형 베이식 이용 시에는 동시접속 1인 제한 및 화질은 720p/HD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2. 기존 요금제와 차이점

 

기존 요금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먼저, 콘텐츠 시청 전 또는 중간에 광고를 봐야 한다는 것, 일부 시청 불가 콘텐츠가 있다는 것, 콘텐츠 저장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넷플릭스에서는 광고형 베이식은 광고 송출을 통해 저렴한 요금으로 영화와 시리즈를 제공하는 멤버십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광고 없는 멤버십과는 달리 대부분의 시리즈 및 영화 재생 전 또는 중간에 광고가 표시된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영화 및 시리즈는 라이선스 제한이 있어 시청할 수 없으며, 콘텐츠를 저장할 수 없다고 합니다.

 

3. 광고 송출 시간 및 안 볼 수 있는 경우

 

넷플릭스에서는 광고 시간이 시간당 평균 4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1시간짜리 드라마의 경우 4분 정도 광고를 봐야 한다는 것인데, 보통 시작 전 또는 중간에 15초, 30초짜리 광고가 나눠서 송출됩니다. 시청 중에 광고를 건너뛰거나 빨리 감을 수는 없지만 광고 중에 재생을 일시 정지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광고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려고 정지 버튼을 누르는 사람을 위해서일까요? 또한 광고 없는 시청을 원하면 광고 없는 멤버십으로 전환하면 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보기 싫으면 돈을 더 내라는 것이네요. 한 가지 다행인 점은 키즈 프로필에서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어린 자녀 때문에 넷플릭스를 구독하는 경우라면 키즈 모드에서는 광고가 없기 때문에 딱히 나쁘지 않은 요금제 같습니다.

 

4. 광고요금제에서 제한되는 콘텐츠

 

넷플릭스에서는 일부 시리즈와 영화의 경우 라이선스의 제한으로 광고형 베이식 멤버십으로는 시청할 수 없는 콘텐츠가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제공이 가능합니다만, 외부 제작사의 콘텐츠가 라이선스 문제로 시청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해외 언론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디즈니, 유니버설, 소니 픽처스, 워너브라더스와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고, 구체적으로 미드인 '브레이킹 배드', '범죄의 재구성', '그레이 아나토미' 등이 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최고 운영책임자 그렉 피터스가 말한 바에 따르면 국가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5~10% 정도 콘텐츠 제한이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따로 목록을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으나 시청이 불가한 콘텐츠는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5. 광고요금제 사용 시 개인화 

 

광고 시청 경험이 사용자와 넷플릭스 간 상호작용 및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좋아하는 시청 장르에 따라서 넷플릭스가 광고를 골라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생년월일과 성별을 묻는 메시지를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선별해서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개인화된 광고를 송출할지 궁금하기도 하고 관심이 가기도 하네요.

 

이번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도입으로 국내 OTT 업체들도 조만간 비슷한 요금제 출시나 요금제 인하 등이 나올 수 있을지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댓글